JY&JH 부부의 세상 이야기

중국의 베니스라 불리는 수향마을 두곳 서당, 오진(西塘,乌镇) 본문

세계 구경/중국

중국의 베니스라 불리는 수향마을 두곳 서당, 오진(西塘,乌镇)

Viance 2018. 9. 9. 21:32

※ I have given permission to @viance to sell my content on Steemit

※ 이글은 @viance 의 Steemit 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향마을 시탕의 잡화점아기자기한 맛이 있는 곳



 이번에 소개해드릴 중국 여행지는 중국의 베니스라고 불리는 풍부한 수량을 보유한 수로와 옛 건축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강남 수향 고진 도시 중 두 곳 입니다. 20여개 가깝도록 많은 강남 수향 고진 중에서도 10대 강남 수향 2위, 4위에 랭크되어 있는 두 곳, 서당과 오진의 매력에 한번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강남 수향이 도대체 뭐 길래?

 강남수향(江南水乡)은 장강의 하류 부근에 밀집되어 있는 분지지역의 수로와 어우러져 있는 마을을 칭하며, 중국 장수성과 저장성 부근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강남의 강은 장강을 뜻하며 수향은 물의 고향이라는 뜻으로 수로와 어우러져 마을의 경치가 멋진 마을을 수식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강남 수향 마을의 기본 모습을 갖추게 된시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1400년전인 605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수나라의 양제는 창안에서 뤄양으로 수도를 옮긴 후, 베이징과 항저우를 잇는 운하의 건설을 착수하였습니다. 이른바 경항 대운하. 이를 건설하기 위해 소요된 시간은 6년, 그리고 동원된 인원은 무려 1억 5천만 명을 넘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건설된 경항대운하는 기차나 자동차가 등장하기 전까지 중국의 남과 북을 연결하는 중요한 물자 수송 루트였다고 합니다. 수나라 때부터 시작하여 계속 개보수를 이어오던 이곳이 이제는 관광 산업의 중심으로 변모 하였습니다.

 특히나 수로와 몇 백년이 넘는 건물들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강남수향고진(江南水乡古镇)은 과거 베이징에 머물던 황제들은 물론, 지금 현재의 중국인들, 아울러 외국인들까지 방문하게 만드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수향 마을 분포도저장성과 장수성에 분포된 강남 수향 마을들


저장성과 장수성에 분포된 강남 수향 마을들

 지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장강 이남지역의 분지 지역에는 태호는 물론, 크고작은 호수들과 수로들이 촘촘히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강남수향고진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저는 이번에 두 곳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대 강남 수향 고진(江南水乡古镇) 2대 고진 서당(西塘)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수향 고진이 너무 많다 보니 10대, 6대, 5대, 16대 등등 여러 가지 순위로 마을들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바이두 백과 내용을 토대로 10대 고진 랭킹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남 10대 수향마을바이두 백과 강남 10대 수향 마을 리스트


바이두 백과의 강남 10대 수향 마을

 서당(西塘,XiTang)은 저장성(浙江省) 쟈싱시(嘉兴市)에 속하고, 장쑤성(江蘇省)-저장성(浙江省)-상하이(上海) 인접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옛 이름이 사당(斜塘), 평천(平川)으로 장난(江南) 10대 고진 중에 2번째로 대접 받고 있습니다. 상하이 서쪽에서 90km, 수저우(苏州)와 항저우(杭州)에서도 100km 정도만 떨어져 있어서 여행자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위치도 갖추고 있지요. 그만큼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은 관광지중 하나입니다.

 서당은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상해 인근이기 때문에 상해에서 들러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열차와 버스를 이용하여 가는 방법이 있지만, 고속철로 50분(약 100위안 17,000원), 그리고 추가적으로 버스를 타야하기때문에 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그러나 자가용이면 1시간 정도면 갈수 있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중 교통보다는 택시로 가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3사람 모이면 택시기사와 200위안 정도에 흥정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시간 여를 달려서 도착하게 되면 정문에서 입장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80위안(약 13,000원)에 문표를 구입하여 입장하게 됩니다. 이곳이 마을 자체가 관광구역이다보니까 숙소를 이곳에서 예약하신 분들은 주인과 이야기하여 공짜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서서 조금 걷다보면 마지할수 있는 깨끗하지는 않지만 마을 한가운데 흐르는 강과 어우러진 오래된 건축물들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아름답다는 탄성을 지를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이곳 서당(西塘,XiTang)의 풍경입니다..

시탕의 대문시탕의 대표 이미지


서당의 대표 사진 촬영장소

 서당(西塘,XiTang)이 다른 곳 보다 유명한 이유 중에 하나는 과거 미션임파서블 3의 촬영지로 등장을 했었기 때문 입니다. 탐 크루즈가 영화의 후반부에서 아내를 찾기 위해 찾아온 곳이 바로 서당(西塘,XiTang)이라고 하는데요. 가서 보니까 미션임파서블 3 촬영지라는 표지를 두 세 곳에서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 자체가 오래되다 보니까 홍보효과가 떨어져서 인지 예전에 비해서는 표지판이 줄었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예전 물자들의 운송지 역할을 했었기 때문일까요? 서당(西塘,XiTang)에는 속된 말로 오만 잡것들을 모두 팔고 있었습니다. 특히나 관광객들이 배고픔을 느낄 새도 없을 정도로 여기저기서 小吃(간식)을 팔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 이쁘고 아기자기한 물건들을 많이 팔고 있어 청년층의 여성들이 지갑을 열게 만드는 가게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시탕의 낮 풍경배를 타며 마을 전체의 분위기를 향유할수 있다


배를 타며 마을 전체의 분위기를 향유할수 있다


 강남 수향 고진의 백미는 야경이라고들 합니다. 이곳 서당(西塘,XiTang)의 야경 또한 매우 아름다운데요. 저는 사실 시간이 멈춘 것 같은 과거 마을이라서 고즈넉한 밤 풍경을 기대 했습니다만 서당(西塘,XiTang)의 밤 풍경은 화려하기 그지 않습니다. 사진으로는 아름다움만 전달될 뿐 이지만, 수많은 클럽들 때문에 젊은이들이 술과 노래, 춤에 젖어 있는 이곳의 야경은 기대하는 것과 달라 조금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서당 야경풍류를 제대로 즐길수 있는 곳이 있다면 이곳이 아닐까?

풍류를 제대로 즐길수 있는 곳이 있다면 이곳이 아닐까?

 그렇지만 내내 차분한 느낌의 여행을 즐기는데 지루해진 여행자들에게 활기 넘치는 밤문화를 선사하기 때문에 그 나름의 매력이 있는 곳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서당 야경 2한적한 곳을 찾아 야경 찍기가 쉽지 않다

한적한 곳을 찾아 야경 찍기가 쉽지 않다

서당과는 많이 다른 분위기의 4대 고진 오진(乌镇, WuZhen)

 서당(西塘,XiTang)에서 강남 수향을 살짝 맛본 상태에서, 중국어 선생님으로부터 자신이 생각하기 제일 좋은 강남 수향 고진이라고 추천 받은 오진(乌镇, WuZhen) 고진을 가보기로 했습니다. 오진(乌镇, WuZhen) 고진 또한 서당(西塘,XiTang)과 마찬가지로 쟈싱시(嘉兴市)에 위치해 있으며, 수로와 오래된 고즈넉한 건물들이 잘 어울어진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우진 고전서당과는 다른 분위기로 좀 더 고즈넉한 분위기의 우진

서당과는 다른 분위기로 좀 더 고즈넉한 분위기의 우진

 서당(西塘)에서 바로 택시로 40분 내외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흥정하면 가능하며, 한사람당 50위안 정도면 갈수 있습니다. 최근 물가가 올라서 어떨진 모르겠지만 그래도 여러명 타고 가는 상황이라면 50위안 정도로 흥정해서 갈수 있는 곳입니다. 


 그렇지만 서당(西塘,XiTang)과는 분위기가 많이 다릅니다. 서당은 마을 사람들이 공동체로 활동하며 관광 구역을 관리하고 있어서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오진(乌镇, WuZhen)은 동쪽과 서쪽 두 곳으로 관광 지역을 나눠 놓고 입장할 수 있는 장소도 매우 제약되어 있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규모도 서당에 비해서 크기도 하기요.

 이러한 차이 때문일까요? 서당은 중국 관광 문화제청에서 제정한 AAAA급 관광지인데 반하여 오진(乌镇, WuZhen)은 AAAAA급 관광지입니다. 깔끔한 관리 덕분이라고 해야 할 까요? 오래된 건물인데도 불구하고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곳입니다. 그 영향인지 입장료도 비쌉니다. 동쪽 입장권이 120위안, 서쪽 입장권이 180위안입니다. 양쪽은 풍경구가 나뉘어 있어서 한쪽 입장권으로 양쪽다 볼수가 없는상황이라 통합 문표를 200위안에 사셔서 여유롭게 관람하시길 권합니다. 관광객들도 서당이 젊은 층이 상당히 많은데 비해서 노년층도 제법 보이고,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서당에 비해서 훨씬 많아 보입니다. 

 그리고 서당(西塘,XiTang)이 상업적으로 물건 파는 것에 많이 집중이 되어 있는데 비하여, 오진(乌镇, WuZhen)도 상점이 많으나 비교적 점잖은 분위기였습니다. 관광객들도 서당이 젊은 층이 상당히 많은데 비해서 노년층도 제법 보이고,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서당에 비해서 훨씬 많아 보입니다. 휴양을 하러 온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학원 선생님께서 추천했던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우진 고전 2관광객이 더 많지만 차분하고 점잖은 분위기의 우진

관광객이 더 많지만 차분하고 점잖은 분위기의 우진

 또한 숙소도 서당의 경우 개인 사업자들이 우후 죽순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가격이나 시설 편차가 심하지만, 오진(乌镇, WuZhen)은 마을 공동체로 관리하여 오진(乌镇, WuZhen) 관광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한 호텔들은 가격/시설이 양호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쉽게도 오진(乌镇, WuZhen)에서 숙박을 하지 않아 실제 시스템이 어떤 상황인지 알 수는 없었습니다. 마을 전체를 관광지로 공동 관리하는 오진(乌镇, WuZhen)의 관리 능력에 다시 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아쉽게 숙박을 하지 않아 야경을 보지 못했습니다만, 이 곳의 야경 또한 너무나 아름답다고 하여 다른 곳에서 입수한 사진을 첨부해 보았습니다. 감상 한번 해보시지요

우진 야경서당과는 다른 느낌의 우진 야경 (출처 : Baidu)

서당과는 다른 느낌의 우진 야경 (출처 : Baidu)

 비슷한 듯 다른 두곳 소개해 드렸는데 어디를 더 가고 싶어지시는지요?
저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우진 고진을 한번 더 갔으면 합니다. 야경을 보지 못한 이유도 있고 좀더 고즈넉한 분위기의 관광지를 더 좋아하기 때문이지요.

 다음번에도 중국의 관광 명소와 함께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