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JH 부부의 세상 이야기

중국 경무대 어학연수 준비과정/혼자 중국 어학연수 도전 꿀팁 방출 본문

뀩뀩이의 중국 주부 생활기/뀨뀩이의 중국 관찰

중국 경무대 어학연수 준비과정/혼자 중국 어학연수 도전 꿀팁 방출

Viance 2019. 2. 1. 12:49
  오늘은 어학원이나 유학원을 통하지 않고 100% 혼자 중국 대학교 한어과에 등록하는 절차를 소개해 보려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절차는 그리 복잡하지 않으나 상당히 귀찮고 나처럼 중국어가 전혀되지 않는 중국어 바보에게는 험난한 과정이다. 심신에 좋도록 돈을 더 들여서 유학원을 통하거나 중국어가 조금 되시는 분들에게만 추천한다 ㅠ 스스로를 강하게 단련시키겠다 하시면 저처럼 용감하게 도전해보셔도 되지만...적어도 중국어가 좀 되는 친구나 가족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등록할 대학교는 베이징의 대외경제무역대학교로 북경 경제무역대학교 혹은 간단히 경무대로 불린다. 내가 이 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북경대, 어언대, 사범대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고 내가 집을 구하고 있는 동네와 비교적 가깝다는 것이 크게 작용했다. 학비가 저렴하다고 인기없는 학교가 아니다!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학교이며 중국 최초의 국가 중점 대학인 명문 학교이다.
  게다가 일년치 등록금을 한 번에 내면 비자도 1년짜리를 준다! 북경대, 어언대도 문의해 봤는데 인기가 더 많은 학교라 그런지 등록금 1년치를 줄테니 1년 비자를 받게 해달라해도 안 된단다 ㅠ 난 6개월마다 비자 다시 받는 번거로운 절차를 하고싶지 않았다. 개고생은 한 번으로 족하다 ㅠ 난 1년간 내 신분을 보장받고 싶으므로 경무대로 가겠어~
대외경제무역대학교 입학 정보

1. 입학 신청서 작성
  각설하고 홈피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신청서를 작성한다! 난 영어가 더 편해서 홈피 환경설정을 영어로 변환시켜 놓고 작성했으나 알고보니 한국어 페이지가 있었나는거 ㅠ ㅋㅋㅋ(난 항상 왜이럼 ㅠ)

대외경제무역대학교 한국어 홈피

*유의점: 입학서류를 받을 한국 주소 정확히 입력해야 함!

2. 입학 확정 서류 받기
  내가 입력한 정보에 별 문제가 없다면 메일로 먼저 입학 신청되었다는 메일이 온다. 그리고 며칠 후, 집으로 국제 우편이 오는데 이걸 뜯어보면 이렇게 입학허가서 원본과 비자 발급에 필요한 jw202가 들어있다.

  * 이게 있어야 비자가 발급되므로 소중히 보관해야 합니다^^

3. 학생 비자, 유학 비자 발급
  이제 저 서류를 가지고 1년 짜리 비자인 x1 비자를 발급 받으러 비자 발급센터로 가거나 나처럼 지방에 사는 분들은 여행사에 가져가서 비자 발급을 대리하면 된다. 여행사에 맡기면 보통 일주일 소요, 가격은 10만원 내외인 듯.

4. 등록금 내기&신체검사 받기
  눈치채셨나요? 난 사실 3번 과정을 거치지 않고 중국에 관광비자로 일단 들어와 있다~ 그래서 3번 설명이 짧은 거지롱?ㅋㅋ 원래 절차는 3번이 먼저인데 난 날라리라 학생 비자도 없이 등록금 내러 학교에 왔다^^;;(평범함을 거부한다!!)
  경무대 갔더니 관계자가 어떻게 벌써 들어왔냐고 놀람ㅋㅋ 워워~~몰래 입국한거 아녜요~관광비자로 일단 왔고, 다시 한국 가서 유학비자 받을거니 놀라지 마세요ㅋㅋ 다행히 여기 관계자는 영어가 좀 되는듯^^

 * 등록금은 카드 결제만 된다. 괜히 현금 잔뜩 싸들고 가서 혼자 가슴 콩닥콩닥 ㅠ
* 1년치를 내면 등록금을 조금 할인해준다^^

  신체검사는 나중에 입학하면 학교에서 단체로 버스를 타고 병원에 같이 가서 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후기를 찾아보니 그 시기에 여러 곳의 대학교에서 한꺼번에 몰려 오기 때문에 엄청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길 들음.
  난 현재 중국에서 살 집 구하는 것 말고는 딱히 할게 없어 혼자 여유있게 하고싶어 따로 신체검사를 받으러 갔다.

  따로 다녀오기 너무 잘 했다 ㅋㅋ 사람 많은 나라에서 이렇게 사람 없는거 실화? 신체검사 미션 후기는 추후에 따로 작성할 예정!

5. 입학 등록하기
  등록금만 내면 등록되는 줄 알았더니 정식 등록하는 날인 2월25일~26일에 다시 와서 필요 서류를 작성하란다... 소문으론 등록하는 날 줄이 어마어마하고 기다리다가 결국 못 하고 다음 날에 다시 오라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ㅠ 일찍 가서 줄 서야겠다.
  지금까지는 뀨뀨가 옆에서 중국어로 소통하며 전 과정을 도와줬는데 등록하는 날부터는 홀로서기를 해야하다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군ㅠ 말은 못해도 눈치는 백단이니 남들 하는거 요령껏 보고 따라 해야지. 다 20대 아가들만 올텐데 나 혼자 30대일 것 같아 ㅠ ㅠ
Comments